관리 메뉴

IT True-World

IoT 3상 에너지미터 단상 220V에 사용하기 본문

True-World 리뷰/ETC

IoT 3상 에너지미터 단상 220V에 사용하기

True-World 2020. 4. 6. 13:43

  380V 3상 4선 (R, S, T, N)에 사용하려고 3상 4선식 에너지 미터를 구입해서 설치하기전에 호기심에 단상 220V를 사용중인 집에 설치를 해보았다. 동력장치(3상 모터나 3상 전열장치)가 아닌이상 보통 상만 나눠서 단상처럼 사용하기에 단상에서 동작 가능할것으로 보였다는...)

결론부터 말하자면, 안될 이유도 없거니와 너무 잘되어 원래 설치하려고했던 곳에 설치하기 위해 떼야되는데 떼기가 싫어진다. 단상에 계속쓰기에는 20만원이라는 비싼 몸값과 남는 2개의 CT센서로 인한 자원 낭비가 심각하다.

3상 4선식 배전반 메인 차단기

  위의 사진과 같은 무지막지하게 생긴 차단기가 달린 배전반에 설치하는 제품이다.

단상 220V 배전반

  위는 단상 220V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아파트의 배전반 사진이다. 여기에 테스트겸 설치 해보았다.

사용 제품은 아래에서 구입.
https://pmshop.co.kr/product/detail.html?product_no=96&cate_no=48&display_group=1

 

스마트플러그,스마트팩토리,멀티탭, IoT, 대기전력차단, opi : dawondns

[파워매니저]스마트플러그, 멀티탭, IoT, 가전제품, 사물인터넷, 콘센트, 다원디엔에스

www.pmshop.co.kr

  3상 에너지 미터의 제품 구성은 CT센서 3개, 3상 4선 전원 연결용 케이블 1개, 본체 1개 이다. 
아래 사진은 단상에 설치하려고 단상에 필요한 결선만 준비했다. CT센서 1개, 단상 전원용 2선, 제품 본체이다.

단상 결선에 필요한 3상 4선중 2선, CT 센서 1개, 본체 구성

제품 사진의 녹색 망처럼 생긴건 가닥가닥 흩어지는 선이 보기 싫어서 이쁘게 감싸버렸다~ 원래 구성은 안저렇다. 그리고 빨간선과, 검은선은 사용하지 않을것이라 수축튜브로 이쁘게 싸놓았다.

테스트용 AC 팬 13W~14W 정도 사용한다.

우선 잘되는지 테스트 차원에서 임시 결선 하고 AC팬을 연결하여 동작테스트를 했다.

AC 팬의 소비전력 측정 잘 된다.

  간이로 테스트를 마치고, 아래처럼 단상 분전반에 결선을 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AC케이블이 연선이라 기존의 단선 HIV케이블과 같이 물릴경우 빠지는 현상이 있어 와고 커넥터를 이용해 HIV케이블과 결선하여 차단기에 물려 전원 공급을 했다.

보조 차단기에 전원 결선후, CT센서는 메인차단기 아래에 연결

  보조 차단기에서 전원을 공급받고, 메인차단기아래에 CT센서를 부착하여 전체 사용 전력을 측정하였다.
CT센서는 전류의 방향에따라 설치 방향이 바뀌니 아래 사진처럼 센서의 화살표 방향을 확인후에 설치하여야한다.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전류의 방향이다.

 

  또한 AC결선은 3상 4선식을 기본으로 사용하였으니 T와 N으로 하였고(혹은 R과 N, S와 N으로 해야한다.),
CT센서는 T라고 표기된 곳에 연결하였다. 내부 설계가 정확하게 어떻게되어있는지 확인이 안되므로
안전하게 AC결선으로 사용된 T에 연결하였는데, 보통 CT센서는 R이나 S에 연결해도 정상 동작할 수 있다.

혹시라도 R, S, T에 단상의 L을 동시에 집어넣으면 절대 안된다!! R&N, S&N, T&N 으로 연결해야한다.

우리집 아무도 없는데 300W나 먹는다..ㅠㅠ

  한달 전기 사용량이 300kWh~340kWh 정도 나오는데 매분마다 평균 300~350kWh정도 나오니 계산해보면 얼추 맞는거 같다. TV켜면 550W 나오고 75인치는 많이 먹더라.. 불만켜고 다녀도 400W에 하루평균 10kWh (10kWh*30 = 300kWh) 건조기도 써야지 불규칙적으로 사용하는거까지하면 300kWh 넘는다. 

 

PS.  3상 에너지 미터 만드는 다원디엔에스에 요청하고 싶은 점 하나 있다면 내부 검토하여 3상제품을 지금 사용한것처럼 단상에서 사용하면서 남는 CT센서를 모두 활용하여 총 3개의 에너지 미터로 사용가능하게 App에서 선택가능하게 하면 어떨까 싶다. 어차피 3상4선식으로 사용하면 3개의 CT센서의 전력을 더하기해서 표현하니, 분리해서 표기한다면 3상 에너지 미터가 아닌 단상 3채널 에너지 미터가 될테니 시장에 없는 새로운 제품이 아닌가 싶다.

  IoT 나 우리쪽 사람들은 숫자하나 더 나오는거에 의미를 두는 경우가 많아서 전체 사용량이 아닌 분전반 보조 차단기별 전력에도 상당히 관심이 많을것이기에 충분히 경쟁력있지 않을까 하는데 기업에서 판단하겠지.....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