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ue-World 리뷰/통신

[파워콤] 주택 100메가 XPEED100 을 사용해보다..

True-World 2009. 5. 7. 22:08

파워콤  DOCSIS 3.0

XPEED 100

  파워콤에서 XPEED 100이라는 상품명으로 기존의 DOCSIS2.0을 이용하는 PRIME 상품의 업그레이드 모델을 출시 하였다.
  XPEED 100의 경우 기존의 PRIME 모델과 같은 회선을 이용하지만 DOCSIS3.0으로 규격이 바뀌어 일부 장비 변경을 통하여 기존보다 10배 이상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DOCSIS3.0에 대해서는 다음에 포스팅할 DOCSIS 규격에 관한 글에서 자세히 쓸 예정이지만

가장 큰 특징을 얘기 하자면..
채널 본딩을 이용한 속도 UP~ 이다.

  기존에 1개의 채널을 이용하여 다운로드를, 또다른 1개의 채널로 업로드를 이용하였지만 DOCSIS3.0 에서는 다운로드에 8개 채널을 한개로 묶어서 사용한다.

현재 XPEED 100의 경우 4개만 묶어 사용하고 있다. (추후 8채널을 지원 예정이라고 함)

1. 설치

  필자의 경우 기존에 XPEED PRIME 상품을 사용하고 있었고, 옥외 시설들은 XPEED100을 위한 준비가 끝난 XPEED 100 설치 가능 지역에 살고 있다. 따라서 설치하는데는 5분이 채 걸리지 않았다. 기존의 케이블 모뎀(DOCSIS2.0)을 떼어내고 그자리에 신형 케이블 모뎀(DOCSIS3.0) 모뎀을 연결하고 신호가 정상적으로 잡히는지 확인하면 설치가 끝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은 이번에 설치한 DOCSIS3.0기반의 케이블 모뎀이다.


2. 성능 비교

  기존에 사용하던 XPEED 프라임 상품(하향 20Mbps 증속)과 이번에 설치한 XPEED 100 상품의 속도를 비교 해보았다.

실제 다운로드 속도보다는 수치적으로 확인하기 쉬운 속도 측정 사이트를 이용하였으며
파워콤 홈페이지의 속도테스트페이지와 중립기관인 벤치비 사이트를 이용하여 테스트 해보았다.

  1) 파워콤 홈페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기존의 XPEED PRIME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신규서비스 XPEED 100

  하향의 경우 약 3~4배, 상향의 경우 약 10배이상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다.
핑의 경우 신규 서비스가 약간 상승한것으로 보이나 사용엔 크게 문제 없는 차이이다.

  2) 벤치비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기존의 XPEED PRIME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신규서비스 XPEED 100

  벤치비에서의 테스트 결과도 앞선 테스트와 별반 차이 없는 속도를 보여주었다.

 

3. 정리

  공식적으로 PRIME(증속 안한 상태)보다 XPEED 100이 상, 하향 각각 10배씩 상승하여 , 10Mbps, 100Mbps 지원하는 최대속도라고 알려져 있다. 실제 테스트에서는 이보다 못미친 8Mbps, 80Mbps, 정도로 최대속도의 80%정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앞에선 밝히진 않았지만.. 측정 시간마다ㅏ 속도편차가 좀 있어 보인다... 필자가 테스트한 하향 최고속도는 90Mbps를 찍었었다.

평균적으로는 위에 캡쳐이미지보다는 조금 빠른 85Mbps 정도 나왔다.

  신규서비스라서 그런지.. 아직 속도 안정화가 덜되어 있는듯 하여 보이며.. 시스템 안정화 단계가 끝나면 정상적인 서비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