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Automation

코콤 Wall PAD의 RS-485 Home Assistant 연동을 위한 H/W

True-World 2019. 5. 20. 10:33

최근 지어진 아파트에는 Wall PAD에 RS-485를 이용하여
1. 조명제어(일반적으로 거실, 비싼집은 집안 전체가 제어가 된다 더라.....)
2. 보일러
3. 가스 차단기
4. 전열 교환기(단순 공기 순환용 Fan이 설치된경우도 있다.) 
5. 일괄소등 스위치(엘리베이터 콜 포함)
6. 대기전력 차단 스위치
7. 시스템 에어컨

  위의 6가지 모두 설치된경우도 있고 아닌경우도 있고, 월패드가 아닌 개별로 설치된경우 등등 다양하게 설치되어있을것이다.

  오늘은 월패드에 연결된 장치들의 RS-485 통신라인에 새로운 Line을 추가하여 Home Assistant에서 제어하기위한 HW를 구축하려고 한다.

코콤 월패드 뒷면 IO 보드


  왼쪽 사진은 코콤 월패드를 분리하면 뒷면에 보이는 월패드 IO 보드이다. 오른쪽 상단에 여러개의 선이 한군데로 연결되는 부분이 RS-485 연결부이며 이곳에 새로운 선을 브릿지하면 PC나 다른 장치에서 월패드의 RS-485 패킷을 캡쳐할 수 있다.

  필자는 이곳에서 선을 브릿지하여 새로운 장치를 연결 할 경우 장치의 Reset나 교체를 할때마다 매번 월패드를 분리해야하는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때문에 다른곳에 설치 하기로 했다.

  - 설치 위치 선정
  앞서 말한바와 같이 RS-485는 같은라인에 뭉쳐서 들어간다. 따라서 월패드에 연결된 가스, 난방, 일괄, 전등(필자의 집 기준) 장치에 연결해도 동일하다.

  1. 전등 => 어차피 전등스위치 뒤라 공간 부족
  2. 일괄 => 전등과 동일
  3. 가스 => 가스 차단기쪽이라 너무 오픈되어있음
4. 난방 => 싱크대 아래 난방제어기함으로 연결되어 있고, 전원도 바로 쓸수 있다.

  따라서 난방라인에 설치하기로 하고 싱크대 밑을 보았다.

난방 제어기
난방제어기 뒤의 결선

  위에서 보는바와 같이 난방제어기 뒤에 월패드에서 넘어온 선이 결선되어있다. 이 결선을 풀고 여기에 연결해도 되지만 몸을 넣고 작업하기 너무 힘들다 그래서.. 제어함을 열었다.

난방 제어함 내부

  월패드 RS-485 연결부를 찾았고, 깔끔하게 연결하기 위해 커넥트를 이용해서 젠더를 만들어서 기존의 월패드선과, 새로 추가하는 RS-485선을 한군데 꽂아서 제어함에 연결할 수 있게 만들었다.

  아래는 작업사진이다.

RS-485 두개 연결을 위한 젠더 작업

  젠더 작업을 완료하고 USB to 485 모듈을 라즈베리파이에 연결하여 작업을 완료하였다.

라즈베리파이에 IoT 카페에서 흥하고 있는 nodejs를 올려서 MQTT 로 전송하면 Home Assistant에 연동할 수 있다.

 

----------------------------------------------------------

카이사르님 참조하세요

잭에 핀을 꽂아 점퍼를 날릴수도 있다.